우리 청년들이
인생을 살아가는 데 힘이 되도록
정말 꼭 필요한 금융지식을 전달합니다.
교육이 필요하다면 어디든 가겠습니다.
금융 피해예방과 올바른 청년 금융 생활을 위해
청년금융교육연구소가 함께 하겠습니다.
시중은행에서 8년간 근무하며 2,000명의 청년들의 재무, 내집마련상담, 전세자금대출을 상담하였습니다. 인생의 대소사를 결정하는 중요한 의사결정 상황에서 기본적인 금리에 대한 구성과 저축에 대한 이해가 전혀 부족한 경우를 많이 봐왔습니다. 청년들에게 기본적인 금융과 상담을 진행하면서 느꼈던 금융교육의 필요성을 본격적으로 교육을 통해 전달하고자 합니다.
2022년 전국민 금융이해력 조사결과 20대는 60대와 비슷한 수준의 금융이해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금융 교육에 대한 공교육은 매우 부족한 상황입니다.
국제신용평가회사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가 발표(2018년)한 ‘세계 금융이해력 조사’에서 한국인의 금융이해력은 142개국 가운데 77위로 금융문맹률이 67%에 달했다. 이는 아프리카 알제리, 남미 자메이카와 같은 수준입니다. 급격한 고령화와 국민연금 고갈 등의 위기 상황을 미리 대비하기 위해서라도 청년들의 금융교육은 꼭 필요합니다.
더 이상 금융피해
없는 대한민국을
만들고 싶습니다.
청년 금융교육은 "투자"만을 위한 교육이였습니다.
학교에서도 배우지 않고 대학에서 배우지 않으며 사회에서는 더 배우기 어려웠던 것이 현실입니다. 그러니 범람하는 정보의 홍수속에 유튜브와 블로그로 재테크를 배운 청년들이 대부분이며 그마저도 관심이 있는 사람들은 다행이나 금융 사각 지대에 놓은 사람들은 더욱더 어려운 길을 걸을 수 밖에 없습니다. 청년의 체계적인 금융 교육은 결국 삶의 질 향상에 큰 도움을 줄 것입니다.
금융 기본기가 없이 나가는 청년들은 여러 금융사기에 노출됩니다. 우리는 청년들의 금융 기본기 향상을 통한 올바른 사회 구성원으로서의 정착을 지원합니다.
자산의 올바른 증식은 인생을 변화시키는 가장 중요한 key입니다. 수 많은 투자 자산의 증대와 투기 상품의 출연 등 좋지 않은 여건 속에 인생변화를 위해 금융 공부는 필수입니다.
주관 없는 선택은 투자에 후회를 낳고 청년들의 올바른 금융 가치관 형성에도 악영향을 줍니다. 우리는 청년들의 금융 가치관 정립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지원합니다.